본문 바로가기

자뷰의 꿀팁

행신동 인공신장센터 정보, 혈액투석 환자 식이요법

반응형


■행신동 인공신장센터 정보, 혈액투석 환자 식이요법

혈액투석 환자에게 있어 식이요법의 목적은 투석과 투석 사이 노폐물과 수분이 과다하게 쌓이는 것을 막는 것과 투석 중에 손실되는 영양소들을 보충하여 체중 및 혈압을 조절하며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있다. 이는 건강한 투석 생활과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식이요법의 원칙은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충분한 열량을 유지하며 수분, 염분, 칼륨과 인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며,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식이요법과 영양 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1. 양질의 단백질 섭취

투석 전 만성 신장병의 경우 단백 제한 식이를 하게 되지만 투석을 시작하게 된다면 심한 제한을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너무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단백질 대사로 인해, 노폐물이 증가하고 배설이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혈중 요소 수치가 높아지며, 요독 증상을 유발하기 쉽다. 매 끼니마다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고 식물성의 단백질보다는 요소 질소를 적게 생성하는 동물성 단백질(우유, 치즈, 육류, 생선)등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충분한 열량 섭취

혈액투석 환자는 매 세 끼의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단백질은 열량의 생산뿐만 아니라, 혈액이나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헌데, 우리 몸에 열량이 부족하게 된다면, 단백질 식품이 혈액이나 세포를 만들기보다는 우선적으로 열량을 공급하는 데 이용되어 영양 결핍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열량원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사 시 지방, 당 등과 같은 열량이 충분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열량을 증가시키는 식사 요령은 아래와 같은데, 당뇨병 위험 혈액투석 환자는 과한 당 섭취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젤리, 꿀 등을 종종 섭취한다.

- 물 대신 사이드 등의 음료를 마신다.

- 빵, 떡, 비스킷 등의 간식을 먹을 때에는 꿀 혹은 버터 등을 발라서 먹는다.

- 볶음, 튀김 요리를 즐겨 먹는다.





3. 염분과 수분 섭취 제한

염분의 섭취량이 너무 많으면 몸이 붓게 되고 혈압이 높아짐에 따라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된다. 우리나라 사람은 보통 1일 15~30g의 염분을 섭취하는데, 투석 환자들은 4~6g을 섭취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음식의 소금간을 많이 줄여야 한다. 염분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김치, 젓갈, 장아찌 반찬 등은 가급적 줄이고, 인스턴트 식품을 피해야 한다. 소금 대신 고춧가루, 겨자, 후추 등의 향신료 또는 레몬, 식초를 사용하여 조리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조리 시에 소금간 대신 양념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혈액투석 환자의 수분 섭취는 일일 소변량에 500~700cc를 더한 만큼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분을 제한하기 위해 적절한 일일 수분 섭취량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급적이면 빨대를 이용한 수분 섭취가 수분의 손실을 막아준다. 갈증을 느낄 때 얼음을 천천히 녹여 먹거나 차가운 물로 입 안을 자주 헹구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4. 포타슘(칼륨)의 섭취 제한

칼륨의 배설은 거의 신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단시간에 칼륨의 농도가 급격히 상승하면 심장 근육에 영향을 주게 되어 사지마비, 부정맥,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칼륨은 주로 육류, 야채류, 과일류 등 거의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되며, 제한이 매우 어렵지만, 칼륨이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푸른 잎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주의해야한다. 과일은 생과일보다 통조림 과일을 먹는 것이 좋으며, 야채 조리 시엔 잘개 토막을 내서 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놓았다가 조리하는 것이 좋다.


5. 인 섭취 제한

인의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 내에 정상적인 칼슘과 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그 결과 뼈가 약해져서 통증, 관절통, 골절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인이 높으면 가려움증(소양증)이 일어나기도 하며, 특히 혈관에 석회화가 일어나는 경우 혈액투석 환자에겐 치명적이다. 따라서,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 인은 육류, 난황, 우유, 요쿠르트, 아이스크림, 치즈 등 단백질 공급원 식품에 많이 들어가 있기 인의 제한이 단백질 영양 결핍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하고 균형있는 식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혈액 검사 수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미, 잡곡, 콩 종류는 인의 함량이 높으므로, 되도록이며 쌀밥을 먹는 것이 좋고, 말린 과일, 호두, 잣 등의 견과류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아래는 행신동, 화정역 근처에 위치한 자인메디병원 인공신장센터의 위치 지도, 약도이다.




2017/02/22 - [자뷰의 꿀팁] - 치과 과잉 진료 피하는 방법, 예방법

2016/10/26 - [자뷰의 꿀팁] - 대학병원 순위, 매출

2016/10/05 - [자뷰의 꿀팁] -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