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뷰의 꿀팁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음식

반응형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음식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약 그리고 약과 함께 먹으면 위험한 음식 리스트이다. 미리 숙지하거나 약 복용 전에 확인하여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면 좋을 것 같다.




1. 타이레놀, 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진통제와 종합감기약을 함께 복용할 경우에 위장 벽이 손상되어 위염 또는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2. 종합감기약에는 보통 소염진통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소염진통제를 용량초과로 복용하게 되면 과다로 복용하게 되면 위를 보호하는 프로스트글란딘이란 물질의 분비가 줄어든다. 이에 따라 위에 손상을 주며,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을 가진 환자일 경우 매우 위험하다. 


3. 음주 후에 머리가 아프다고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간의 독성이 증가한다. 또한, 속 쓰림이 있는데도 진통제를 복용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 무좀약 복용 중에 술을 마시는 것도 간의 독성을 증가시키는 행위이다.


4. 응급피임약 노레보는 간질 치료에 쓰이는 항경련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그 효과가 없어진다.


5. 아스피린과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면 둘 다 산성이 강해서 위에 큰 손상을 줄 수 있다.


6. 관절염약과 수면제를 함께 복용하면 수면 중 사망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 밖에 약과 함께 먹으면 몸에 해를 주는 음식 리스트이다.


1. 자몽+항생제

자몽과 항생제를 같이 먹게 되면 간에서 분비되는 약물 해독 성분을 자몽이 모두 흡수해 버려서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


2. 고혈압약+청국장

고협압약, 심장질환약과 청국장을 함께 먹으면 질병을 악화시키고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데, 청국장에 많은 비타민K가 혈액을 응고시키므로 고협압, 심장질환, 뇌졸증 등의 약물 효과를 무력화시킨다. 


3. 변비약+우유

변비약과 우유는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우유는 거의 모든 약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복통이나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장 장애를 일으키기 쉬운 항생제 종류는 오히려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위의 부담을 덜어준다.

 

4. 해열진통제+술

해열진통제와 술을 함께 먹으면 약과 술을 모두 해독하느라 간에 큰 무리를 준다. 해열진통제뿐만 아니라, 술은 모든 약과 궁합이 좋지 않다.


5. 수면제+술

특히, 수면제와 술을 함께 먹으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절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


6. 고혈압약+치즈, 쇠간

고혈압약과 치즈 또는 쇠간을 함께 먹을 경우 치즈나 쇠간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약의 약효를 무력화시킨다.


7. 우울증약+와인, 치즈, 초콜릿, 쇠간

우울증약과 와인(술), 치즈, 초콜릿 또는 쇠간을 함께 복용하면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2016/10/01 - [자뷰의 꿀팁] - 명품 시계 순위, 등급 정리

2016/08/31 - [자뷰의 꿀팁] - 유용한 윈도우 10 단축키 모음

2016/09/08 - [자뷰의 꿀팁] - 토익 전치사 접속사 정리

2016/09/08 - [자뷰의 꿀팁] - 블로그 후기, 리뷰 사이트?

2016/07/20 - [자뷰의 꿀팁] - 기업 급여 연봉정보, 리뷰, 면접후기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2016/07/20 - [자뷰의 꿀팁] - 토익 영단어 7000단어 정리 파일 다운

2016/08/31 - [자뷰의 꿀팁] - 알아두면 도움되는 유용한 사이트 모음

2016/07/14 - [자뷰의 꿀팁] - 직접 제작한 깔끔한 소화기 점검표 양식 파일 다운

2016/07/18 - [자뷰의 꿀팁] - 직접 제작한 금연 표지판, 금연구역 안내문 양식 파일 다운

2016/07/18 - [자뷰의 꿀팁] - CCTV 촬영중 안내문, CCTV 촬영 표지판 이미지 다운

2016/07/11 - [자뷰의 꿀팁] - 블로그 순위 확인하는 방법!

2016/07/12 - [자뷰의 꿀팁] - 2016년 연봉, 월급실수령액 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