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유튜브 계정 삭제 원인

반응형


■유튜브 계정 삭제 원인

유튜브 및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과거보다 훨씬 많은 이들이 컨텐츠 제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나도 방구석에 앉아서 편하게 돈이나 벌어볼까? 라는 생각으로 접근했다가 낭패를 보기 일쑤이다. 특히, 유튜브나 애드센스의 경우 한 번의 약관, 규정 위반으로 그동안 애써 키웠던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가 허다하며, 기준 금액 100달러를 채우지 못하고 계정이 삭제된다면 그동안 벌어놓은 광고 수익조차도 받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의 규정을 얕잡아 보고 편법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들은 시간은 시간대로 투자만 하고 어떠한 수익도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일부는 이러한 구글의 칼같은 계정삭제, 정지 처분을 두고 원망을 하는데, 사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애드센스, 유튜브만큼 제대로 된 정의가 구현되는 수익 모델은 없는 것 같다. 그만큼 구글은 컨텐츠 크리에이터, 애드센스, 유튜브 유저에게 정당한 광고 수익을 지급하고 또한 정당하지 못한 방식으로 수익을 벌려고 하는 유저들은 처벌한다. 그렇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저에게 있어서 정당하지 못한 방식이란 무엇일까?






1. 동영상 저작권 위반

저작권이 존재하는 영화나 애니, 영상 등을 불법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이미 업로드되어 있는 타 유튜브 유저의 콘텐츠도 포함된다. 빠른 수익 창출을 위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항에 대해 유튜브 내에서 조치를 취하는 것인데, 그래도 저작권 위반 같은 경우엔 공식 음원 발매를 앞둔 음원을 저작권 없이 먼저 유튜브를 통해 불법적으로 업로드 한다던가 하는 등의 심각한 저작권 위반이 아닌 경우엔 한 번에 유튜브 계정이 바로 삭제되는 경우는 드물고 최대 3회까지 경고 조치 후에 계정이 삭제된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것이 바로 제 3자 저작권 침해인데, 바로 요 제 3자 저작권 침해 영상도 반복적으로 업로드하게 되면 계정 삭제의 근거가 된다. 특히, 제 3자 저작권 침해를 반복한 유저가 유튜브 계정 90일 정지 처분을 받는 것은 굉장히 흔한 사례이다.


2. 성적이거나 폭력적인 영상 업로드

지나치게 선정적인 19금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폭력적인 동영상을 업로드하더라도 계정 삭제의 근거가 되는데, 이 사항은 조금 애매한 것이 업로드 때부터 미성년자 접근 금지 영상에 체크를 한다면 계정에 대한 제재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해당 사항에 체크를 한 영상은 수익창출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다. 또한, 체크를 하거나 추후에 유튜브 검열 후 19금 영상으로 분류되더라도 이러한 영상을 한 계정에서 지속적으로 업로드한다면 계정 삭제 조치가 취해진다.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영상이라는 판단도 구글 내에서 자체적으로 하기 때문에 애매하다 싶으면 업로드하지 않는 것이 본인의 유튜브 계정에는 이로울 것이다.


3. 현혹하는 영상, 타이틀 및 미리보기 이미지

구글에서 가장 빠르게 처리하는 그리고 가장 처벌 수위가 높은 규정 중 하나인데, 미리보기 이미지 등을 통해 영상 조회수를 부풀리는 수법이나, 영상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는 타이틀, 기타 유저들의 유입을 억지로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 해당 사항들을 위반한 유저는 별도의 경고 조치 없이 곧바로 유튜브 계정이 삭제되고는 한다.


4. 부정 클릭

광고 수익 창출을 위해 본인이 직접 유튜브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대부분은 유튜브 계정 자체보다는 유튜브 채널에 연동된 애드센스 계정이 수익 창출 정지 처분을 받는다. 하지만, 연동되어 있던 애드센스 계정이 한번 정지당한 유튜브 채널은 추후에도 영원히 애드센스를 연동할 수 없으니,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유튜브 유저에겐 사실상의 계정 삭제 조치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오히려 더 잔인한 처사일 수도... 또한 고의 광고 클릭뿐 아니라, 유튜브 동영상의 고의적 클릭을 통한 조회수 확보도 아주 좋은 계정 정지 사유가 된다. 이 경우엔 유튜브 계정 자체에 삭제 조치가 취해진다.




■보기 편하게 정리하자면 위 이미지와 같다. 유튜브 계정 삭제 원인, 약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사항은 유튜브 고객센터를 참조하거나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도 좋을 것 같다.







■유튜브 계정 정지 및 삭제 원인을 상세히 파악하고 해당 약관에 위배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장기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싶은 유저라면, 이러한 복잡한 약관을 암기하기보다는 그냥 본인이 생각하기에 조금이라도 애매하다거나 혹은 편법이라는 생각이 드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것이 답인 것 같다. 업로드 당시 혹은 몇 달간은 제재 조치를 피할 수 있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에는 철저한 정의가 구현되는 곳이 유튜브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2016/09/14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의 적! 정책 위반

2016/09/13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 구글 애드센스 정지? 페이지당 광고 개수 제한

2016/09/13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 구글 애드센스 동기, 비동기

2016/09/11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 티스토리 애드센스 상단 광고 2개 설정, 수익 최적화 방법

2016/01/20 -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꿀팁] - 구글 애드센스 핀넘버, PIN Number 해외발송 우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