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뷰의 꿀팁

유효키워드 감소 원인 블로그 저품질?

반응형


■유효키워드 감소 원인 블로그 저품질?

이번 주, 꽤나 많은 컨텐츠를 최선을 다해 성의있게 포스팅했음에도 블로그차트 조회 결과, 엄청난 유효키워드 수, 일반키워드 수의 감소가 나타났다. 혹시나 저품질은 아닐까, 걱정도 되고 그간 최선을 다해 포스팅했던 노력이 허사로 돌아갈까 짜증도 났다. 지난주 포스팅들을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했다.






■우선, 가장 먼저 원인으로 생각났던 것이 바로, 지난주에 더 많은 유효키워드를 잡고자 하는 욕심에 평소보다 좀 더 많은 태그를 활용한 것. 보통 5~7개의 태그를 활용했지만, 지난주부터 태그를 약 10~15개 가량으로 늘려보았다. 이것이 고의적으로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움직임, 유효키워드를 잡기 위한 움직임으로 네이버 로직에 걸려 유효키워드가 떨어진 것은 아닐까 싶었다. 살짝 불안한 마음에 다시 이전처럼 태그 숫자를 줄였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단순히 일주일간의 포스팅 태그 숫자를 몇 개씩 늘린 것 만으로 블로그의 최적화가 취소되고 품질이 엄청나게 낮아진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유효키워드, 일반키워드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한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


 



■그런데, 한 가지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다. 분명 블로그의 유효키워드, 일반키워드 숫자가 이번 주에 급격하게 감소했지만, 블로그의 랭킹은 여전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렇다면, 블로그 최적화가 불가능하게 되었다거나, 저품질을 먹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았다.







■그래서 확인해본 것이 과거 거의 최상위에 노출되던 키워드들과 최근 포스팅했던 상위노출 키워드들인데, 해당 키워드들은 검색했을 때 이상없이 여전히 상위노출이 되고 있었다. 포스팅한지 꽤 오래된 글부터 지난주 글까지 상위노출 및 검색에는 큰 이상이 없었던 것인즉슨, 랭킹과 블로그의 최적화, 품질 모두 이상이 없다는 뜻이었다. 그렇다면, 필자의 블로그 내부적 원인이 아닌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유효키워드 수, 일반키워드 수가 감소한 것은 아닐까? 혹시나 싶어서 블로그차트를 통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효키워드를 확인해보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A씨의 유효키워드 그래프





■티스토리 최상위 파워블로거 B씨의 유효키워드 그래프





■티스토리 이웃 블로거 C씨의 유효키워드 그래프





■티스토리 이웃 D씨의 유효키워드 그래프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그래프 확인 결과 유효키워드, 일반키워드 감소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필자의 블로그 운영 문제, 저품질, 최적화 실패 등 내부적 요인이 아닌,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의 전체적인 유효키워드, 일반키워드 숫자가 감소한 것. 그 원인을 짐작해보면, 네이버, 다음 등 검색포털의 키워드 산출 로직 변경, 네이버, 다음 측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저평가 등이 될 수 있겠지만, 정확한 이유는 블로거, 유저들 입장에서는 확실히 알 수 없다. 이러한 아무런 이유 없는 유효키워드 감소가 티스토리 블로거 입장에선 굉장히 유감스러울 따름이다.


2016/07/11 - [자뷰의 꿀팁] - 블로그 순위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