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뷰의 꿀팁

예비군 훈련 상세 설명

반응형


■예비군 훈련 상세 설명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예비군 훈련! 사실, 필자도 1~2년 차 예비군 훈련을 대학교 학생 예비군으로 받았기 때문에 3년 차부터 예비군 훈련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몇 시간의 훈련을 이수해야 하는지 무척이나 헷갈렸다. 아무튼, 이러한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보? 예비군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예비군 훈련에 대한 상세 설명을 포스팅해보려 한다.




■우선, 예비군은 동원소대와 향방소대로 나눠진다.


동원소대는 비상 상황 시에 전방부대로서 현역 군인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며, 주로 병무청에서 훈련을 부과한다.


향방소대는 비상 상황 시에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을 지키기 위해 동사무소로 징집되는데, 주로 향토사단에서 훈련을 부과한다.


또한, 향방/동원 여부는 병무청에서 지정하며 자주 바뀌는 경우도 있다.




■훈련의 종류는 아래와 같은데,


동원훈련(병무청): 동원소대 인원들이 받으며, 병무청에서 지정한 부대로 입영해서 28시간(2박 3일) 동안 훈련을 받게 된다. 이 훈련은 예비군 1~4년 차들이 받게 된다.


동미참 훈련: 향방소대 인원과 동원훈련을 불참 또는 연기한 동원소대인원이 받게 되며, 향토사단 부대에서 하루 8시간 동안 3일 총 24시간 출퇴근방식으로 훈련을 받게 된다.


전반기향방작계: 향방소대 인원과 동원훈련을 불참/연기한 동원소대인원들이 받게 되며, 동사무소에서 6시간 동안 훈련을 받는다. 주로 3시간은 실내, 3시간은 실외에서 향토방위를 위한 훈련을 받게 된다.


후반기향방작계: 전반기향방작계와 날짜만 다르고 훈련 사항은 동일하다.


향방기본훈련: 향방소대 인원과 동원훈련을 불참/연기한 동원소대인원들이 받게 되며, 향토사단부대에서 하루 8시간의 훈련을 받는다.


소집점검(병무청): 동원소대인원이 받는 훈련으로, 병무청에서 지정한 부대로 가서 4시간의 훈련을 받게 된다.


■차수별 총 훈련 시간 및 병, 간부 훈련 구분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이 밖에, 공군 동미참은 공군부대 영내 숙영 방식으로 총 2박 3일 입영하여 훈련을 받게 되는데, 이 경우 동미참 3일(24시간), 향방작계 2회(12시간)의 훈련 모두가 공군 동미참 훈련으로 대체된다. 이 밖에도, 대학교 학생 예비군은 1년 치 훈련을 하루 8시간의 훈련을 통해 이수할 수 있다.




■또한, 예비군 훈련은 총 2회까지 불참이 가능한데, 2차 보충 훈련에 불참하게 된다면 고발처리가 되어 벌금형에 처하게 된다.


무단불참: 사전 연기나 보류처리 없이 무단으로 훈련을 불참하게 되는 것인데, 기본->1차 보충->2차 보충으로 넘어가게 되며, 2차 보충에 불참하면 고발 처리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연기: 각 예비군 소속 부대에 연기원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시험이나 주요 직장 업무, 질병 등으로 연기 신청이 가능하다. 연기를 하면 차수가 증가되지 않으며, 해외출국 같은 경우엔 자동으로 연기가 된다.


보류: 보류는 1년 이상 해외 거주자, 공무원이나 국가 유공자 등이 신청 가능한데, 보류를 하게 되면 1년 치 훈련이 기록상 받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처리되며, 교사 등의 공무원은 향방기본 8시간은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2016/10/29 - [자뷰의 꿀팁] - 피싱 메일 사기 유형

2016/10/26 - [자뷰의 꿀팁] - 대학병원 순위, 매출

2016/10/21 - [자뷰의 꿀팁] - 맞춤법검사기 추천

2016/10/05 - [자뷰의 꿀팁] -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음식

2016/10/01 - [자뷰의 꿀팁] - 명품 시계 순위, 등급 정리

2016/09/08 - [자뷰의 꿀팁] - 토익 전치사 접속사 정리

2016/07/20 - [자뷰의 꿀팁] - 토익 영단어 7000단어 정리 파일 다운

2016/11/04 - [자뷰의 꿀팁] - 조립컴퓨터 사이트 추천, 견적

2016/08/31 - [자뷰의 꿀팁] - 알아두면 도움되는 유용한 사이트 모음

2016/07/20 - [자뷰의 꿀팁] - 기업 급여 연봉정보, 리뷰, 면접후기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반응형